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넷플릭스 요금제 11월 정책 변경 총정리

by arbaechu 2023. 11. 11.
반응형

 "계정 공유는 사랑입니다"라고 광고하던 넷플릭스. 결국 실적 부진 때문인지 11월 2일 자로 한국도 넷플릭스 계정 공유가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럼 11월 2일부터 우리나라에 적용된 변경된 넷플릭스 요금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멤버십 혜택 및 요금, 한 가구 기준

 이번 요금제 정책 변경에서 가장 주목할 변화는 스탠다드와 프리미엄 멤버십에 '함께 살지 않는 사람을 추가 회원으로 등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이는 최근 시행된 계정 공유 금지 정책과도 맞물려 있습니다.

 

👀 넷플릭스 요금제 5,500원부터 9,900원에 보는 방법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함께 살지 않는 사람'이라는 부분인데, 무슨 기준으로 함께 살지 않는 사람을 정의하는 것이냐라는 겁니다. 이 부분은 넷플릭스 홈페이지 고객센터 게시판에 들어가면 나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에 따르면 현재 검증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넷플릭스는 공유 가능한 요금제의 범위를 '동일 가구 구성원'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즉, 동거하지 않는 경우, 등본상 가족이라도 별도의 가구로 간주한다는 뜻입니다.

 

 저 또한 프리미엄 멤버십을 사용하고 있으며, 가족들과 따로 살고 있지만 사용자를 추가하여 계정을 공유해 왔습니다. 하지만 새 정책에 따르면 추가 비용 없이는 계정 공유가 불가능합니다. 넷플릭스가 말하는 동일 가구 구성원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여기서 또 한 가지 의문점은 '넷플릭스는 우리가 한 집에 같이 살고 있지 않다는 걸 어떻게 아는 걸까?'라는 겁니다. 넷플릭스는 사용자의 IP 주소, 기기 ID, 접속 위치 등을 통해 기본 위치를 식별합니다. 한 가구의 사용자는 각자의 기기로 최소 31일에 한 번 이상 가정의 Wi-Fi를 통해 넷플릭스에 접속하여 콘텐츠를 이용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계정 공유에 따른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려면 사용자는 매달 최소 한 번은 자신의 가정 Wi-Fi를 통해 넷플릭스에 접속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따로 살던 사람들끼리 계정을 공유해 왔더라면 현실적으로 아주 귀찮은 일임은 분명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시켜 주고자 선심 쓰듯 내놓은 넷플릭스의 새 요금 정책에 '추가 사용자 자리 구매'라는 옵션이 생겼습니다. 이 옵션을 통해 사용자는 매월 인당 5,000원을 추가로 지불함으로써 계정 공유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스탠다드 멤버십은 1명, 프리미엄 멤버십은 2명까지만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 넷플릭스 추가회원 등록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 넷플릭스 추가 회원 혜택 및 차이점

 

 

 

 

넷플릭스 추가 회원 혜택과 차이점

 추가 회원은 무제한으로 다 시청이 가능하고 넷플릭스가 제공되는 앱, 인터넷 연결 디바이스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화질이나 음질도 동일합니다. 본인의 프로필과 계정, 비밀번호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 추가 회원은 만 19세 이상이어야 하며 동일한 국가에 있어야 합니다.

 

 추가 회원은 어디서나 디바이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한 번에 1대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PC에서 사용하면 TV나 휴대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또 만 19세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에 키즈프로필도 설정할 수 없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넷플릭스이니 만큼 이번 요금제 및 계정 공유 정책 변경은 불만의 목소리가 많이 나올 수밖에 없었던 정책이었습니다. 기존에 4명이서 17,000원에 이용했던 요금제가 이제는 2명이면 22,000, 3명이면 27,000원에 이용하게 되었으니 불만이 안 나온다면 이상한 상황이었습니다. 기존에 계정 공유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이제 추가 비용 지불이 불가피해진 상황이고, 이를 대처할 새로운 공유 방법이 등장할지는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 넷플릭스 추가회원 등록 방법 초간단 설명

 

반응형